Blog Archive

2023-06-09

입력 가능한 양식이 있는 문서

한글로 된 결석계 양식
한글로 작성된 결석계 양식

아이가 학교에 아파서 결석한 경우, 결석계를 낸 적이 있습니다. 아래아한글로 된 문서 양식 중간에는 체크상자(□)등도 있고, 날짜를 넣는 곳도 있는데, 한글에서 작성하려면 좀 짜증이 납니다. 빈 체크상자(□)는 선택된 체크상자(☑ 또는 ☒, 또는 ■)로 교체해주어야 하고, "0000년 00월 00일" 또는 "000-0000-0000"와 같은 자리 표시자(placeholder)는 지웠다가 다시 밀고, 당기고 하면서 값을 입력해야 합니다. 

구글 설문지, 마이크로소프트 폼, 네이버 설문, 잣폼(Jotform), 또는 직접 작성한 온라인 입력 양식을 쓰면 좋을 것 같기도 한데, 온라인 설문을 쓰기가 좀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입력 가능한 양식이 있는 PDF 문서
입력 양식이 있는 PDF 문서의 예

양식 제출자와 양식 수집자가 동일한 형태의 문서를 보관해야 하는 경우, 양식 작성에 시간이 많이 걸려서, 작성자가 어느 정도 작성하고 최종본을 다듬어서 제출하는 경우 등에는 PDF나 워드프로세서 문서로 제출하는 방식을 쓰는 것이 나을 것입니다. 사람들이 쓰는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에 따라 대부분 자체적으로 입력 양식(fillable form)을 넣을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입력 양식을 넣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앞으로 여러 개의 글로 나누어 알아보려고 합니다.

위의 방법들은 완전 무료 또는 거의 무료(아래아한글과 같은 일부 상용 소프트웨어를 쓰는 경우, 또는 상당히 관대한 무료 플랜이 있는 서비스를 활용)인 도구를 활용할 예정입니다. 그냥 상용 소프트웨어인 어도비 애크로밧 프로(Adobe Acrobat Pro)를 쓰면 상당히 쉽게 입력 가능한 양식이 있는 PDF 문서를 만들 수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만, 그래도 트라이얼이 아닌 진짜 무료 서비스, 무료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입력 양식을 만드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