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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1-14

정환호 작곡가의 『꽃 피는 날』

정환호님은 클래식 작곡가이지만, 크로스오버 성격의 작품 및 연주를 활발히 하고 있는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입니다. 그가 만든 아트팝(art pop) 성격의 곡들은 클래식 음악처럼 품위가 있으면서도 일반 사람들의 귀에 쉽게 들어오는 감칠맛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아마도 가장 널리 알려진 곡이 바로 『꽃 피는 날』일 것입니다. 2017년 팬텀 싱어에서 처음 불리워졌다고 하네요.

일반적으로 고전적인 가곡은 피아노 반주가 아주 엄격하게 설계되어 있어서, 작곡가의 의도를 살리면서 편곡하고 고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유명한 윤학준님의 『마중』과 같은 곡도 현대적인 감성이 풍부한 가곡이지만, 반주를 섣불리 편곡하면 작곡가의 취지를 훼손하기 십상입니다. 그런데, 제가 『꽃 피는 날』을 뮤즈스코어로 프러듀싱 해보려고 여러 사람들의 연주를 들어보니, 반주가 모두 서로 달랐습니다. 멜로디도 클라이막스 부분이 Bb 음까지 높이 올라가는 버전과 그렇지 않은 버전, 크게 두 가지 버전이 있었습니다. 소프라노 손지수님이 노래하고 정환호님이 직접 반주하는 버전을 들어보면, 구할 수 있는 어떤 악보와도 같지 않았습니다.

차갑고 거친 파도가 밀려오지만 멀리 여명이 비치는 바다의 모습
차갑고 거친 파도가 밀려오지만 멀리 여명이 비치는 바다의 모습(AI가 생성한 이미지)


되도록 작곡가의 오리지널을 최대한 구현하고 싶었지만, 그것을 정확히 알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조금씩 변형된 여러 버전들을 조합하고, 필요에 따라 다시 아주 조금 변형하여 뮤즈스코어로 제작해보았습니다. 거친 파도와 차가운 바람이 몰아치는 우리의 삶 속에서도 좁은 모퉁이에서 작게 피어나는 한 송이 꽃이 희망이 됨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오늘도 시린 한숨이 나오는 하루였다고 해도, 한줄기 빛과 같은 위로를 주는 노래입니다.



악보/연주

꽃 피는 날 – 정환호 by Greg SHIN

가사

홀로 있는 밤 시린 공기가
모통이 구석진 곳 차갑게 스밀 때
흔적도 없는 빛 바랜 그 곳에
잠시 기대어 생각을 해 본다
난 가끔씩 그려 보았네
그리움을 뱉어낸 뒤에 꿈꾸는 날들
난 가끔씩 꿈꿔 보았네
차가운 가슴 뛰게 하는 바랬던 날들
지쳐 있던 나를 일으켜
차갑고 깊은 바다 먼 곳에서
거센 파도와 차가운 바람과
시린 한숨들이 입가에 맺힐 때
난 가끔씩 꿈꿔 보았네
차가운 가슴 뛰게하는 바랬던 날들
지쳐있던 나를 일으켜
차갑고 깊은 바다 먼 곳에서
거센 파도와 차가운 바람과
시린 한숨들이 입가에 맺힐 때
내 마음에 위로가 되어
잊혀진 기억 초라한 그곳에
작고 하얗게 피어난 꽃처럼
아름다운 날 숨쉬는 오늘이
아름답게 아름답게 피어나


제작 노트

피아노 반주는 가상 악기인 Pianoteq 8을 썼습니다. 다른 작업에서는 피아노 전체의 다이나믹 레인지를 수동으로 좀 조정했었는데, 이번에는 그냥 기본값을 썼습니다. 그래서 셈여림이 약간 기계적으로 급변하는 듯한 느낌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가장 어려운 점은 역시, "사람이 불러야 하는 목소리를 어떻게 기계음으로 표현하느냐"입니다. 이번에는 많이 썼던 오보에 대신에 SoundFont의 플루트를 썼습니다. 사운드폰트의 오보에 소리는 너무 직선적이고 클래식하게 들려서, 이 곡처럼 약간 팝 성격이 들어있는 곡에는 잘 어울리지 않았습니다. 여러 연주 버전을 조합(?)하다 보니 불가피하게 아주 일부분 편곡이 들어갔습니다. 간주 부분 32~37마디가 미세하게 수정이 들어갔고, 55마디에서는 음이 Bb까지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65마디 종지 부분도 여러 버전이 있어서, 코드를 계속 연주하지 않고 약간 변형을 준 버전을 택했습니다. 41~42마디도 원래 변박(4/4 → 4/2)이 있어야 하는데, "바랬던 날들"의 "들"을 길게 빼면서, 중간에 화음(코드)을 바꾸는 방식으로 했습니다. 그 밖에도 아주 미세하게 한 두 음씩 수정한 부분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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